home

마케팅 예산 없이 ASO로 유저 획득하기 : 전환율 개선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는 마케팅 비용 없이 오가닉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SO는 앱 스토어 내에서 앱이 더 눈에 잘 띄도록 하는 ‘가시성 개선’과, 앱을 발견한 사용자가 설치로 이어지게 하는 ‘전환율 개선’으로 나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알로하팩토리가 스토어 A/B 테스트를 통해 ‘전환율 개선’에 도전했던 과정과 배운 점들을 사례와 함께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1. 앱아이콘

앱 아이콘은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전환율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는 테스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전환율이 높은 앱 아이콘을 찾기 위한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앱아이콘 A/B 테스트 프로세스 알로하팩토리는 다양한 컨셉을 폭넓게 테스트한 후, 테스트 결과에서 가능성을 보인 컨셉을 바탕으로 고도화 및 변형(베리에이션) 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최적의 아이콘을 찾아가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게임의 다양한 컨셉(캐릭터, 오브젝트 등)을 활용하여 여러 앱 아이콘을 테스트한 후, 전환율이 가장 높은 '위너 컨셉'을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테스트에서 캐릭터가 높은 전환율을 기록했다면, 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를 추가로 비교합니다. 이후 전환율이 높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각도와 배경 등을 변경하며 추가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앱 아이콘을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전략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컨셉의 소재를 폭넓게 테스트하고 점차 범위를 좁혀가며 디벨롭하다 보면, 2~3번의 테스트 내에서 전환율 개선에 유의미한 소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 사례로 보는 전환율 개선 인사이트
게임 로고 포함
앱 아이콘에 게임 로고를 포함시키면 아이콘의 완성도가 높아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알로하팩토리에서는 기존 아이콘에 단순히 로고를 추가한 버전이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한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 다만 일부 국가에서는 타이틀 번역에 대한 부분이나 로고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로고 포함 여부의 국가별 전환율 개선은 결국 실제 테스트를 통해 위너를 가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정이 표현된 캐릭터 활용
테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게임의 메인 캐릭터를 강조한 컨셉이 위너로 선정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캐릭터를 단순히 강조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캐릭터의 매력을 유저에게 더욱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 캐릭터의 표정을 활용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생동감 있는 캐릭터는 유저에게 보다 강렬한 첫인상을 남기며, 결과적으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앱아이콘 테스트 추가 팁
한 번의 테스트로 다양한 컨셉 동시에 검증하기 앱 아이콘 테스트에서는 ABCD 테스트를 통해 한 번에 최대 3가지 신규 컨셉을 동시에 비교하며, 짧은 기간 내에 다양한 시도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국가 별로 전환율 개선하기 여러 국가에서 UA를 진행하고 있다면, 타겟 국가 별로 나누어 앱아이콘 A/B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국가마다 가장 전환율이 좋은 앱아이콘을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부스팅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순위 부스팅은 오가닉 유저의 유입 규모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특히, 앱 아이콘은 순위에서 노출되는 오가닉 유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순위 부스팅을 계획할 때에는 사전에 전환율이 높은 앱 아이콘을 테스트하고 적용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크린샷

스크린샷은 유저가 게임의 특징과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이미지 소재로, 앱 아이콘과 함께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 사례로 보는 전환율 개선 인사이트
UA 고성과 소재 활용
여러 개의 스크린샷 중에서도 처음 1-2장만 변경하여 효율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UA 캠페인에서 성과가 좋았던 이미지 소재를 스크린샷의 첫 번째 페이지로 활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UA고성과 소재는 게임의 재미를 한눈에 잘 요약한 검증된 콘텐츠이기 때문에, 스크린샷으로 적용했을 때 전환율을 개선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캡션(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 적용
스크린샷에 설명용 텍스트, 즉 캡션을 적용할지 아니면 캡션 없이 게임의 주요 장면을 더 강조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에서는 스크린샷에 캡션을 포함했을 때 전환율이 개선된 사례를 여러 차례 경험한 바 있습니다. 게임을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저들이 게임 정보를 주로 파악하는 영역인 만큼 간단한 설명을 추가해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전환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크린샷 테스트 추가 팁
새로운 스크린샷을 제작할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에는 기존 스크린샷 중 1-2번째의 순서만 바꿔 A/B 테스트를 진행해도 전환율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iOS에서는 인게임 화면을 과도하게 가공한 이미지가 검수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크린샷을 제작할 때는 게임의 실제 플레이 화면을 최대한 사실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썸네일(그래픽 이미지)

게임 소개 영상(트레일러)이 스토어에 포함될 경우, 영상 재생 전 고정된 이미지인 썸네일은 스크린샷보다 먼저 유저에게 노출되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이 썸네일은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로, 유저가 영상을 재생할지, 혹은 스크린샷을 추가로 확인할 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알로하팩토리 사례로 보는 전환율 개선 인사이트
재생 버튼을 고려하여 이미지 배치
썸네일 제작 시에는 초기 단계부터 재생 버튼의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에서는 재생 버튼이 이미지 중앙에 자동으로 배치되므로, 이를 무시하고 이미지를 제작할 경우 게임의 핵심 요소가 가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썸네일에 중요한 정보나 캐릭터를 배치할 때는 버튼 위치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로하팩토리의 앱스토어 최적화(ASO)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다양한 테스트와 최적화를 통해 작은 변화가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향후에는 스토어에서 '가시성 개선'을 위한 방법과 사례를 중심으로 더욱 유익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