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런칭 하셨나요? 이제 무엇을 하면 될까요?!
게임을 스토어에 출시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라이브 서비스 운영을 시작할 때입니다.
게임 출시 이후 라이브 서비스 단계에서는 활성유저, 수익성 관점에서의 핵심 성과 지표(KPI)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게임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개선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모바일 게임 런칭 후 필수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할 기본적인 지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떤 지표를 모니터링 해야 하나요?
1. 트래픽 지표
필수 트래픽 지표들
•
유저의 참여 빈도 및 게임의 잠재력 측정을 위한 트래픽 지표 모니터링하기 ex: DAU, MAU
•
유저 획득을 측정하는 트래픽 지표 모니터링 ex: NRU(신규유저)
•
유저 초기-중기-장기 게임성의 유지율 모니터링 ex: 리텐션
DAU는 단기적인 참여도를 보여주고, 특정 이벤트나 업데이트가 유저들에게 얼마나 즉각적인 반응을 끌어내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MAU는 장기적인 사용자 유지율을 반영하여, 게임이 얼마나 오랫동안 유저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운영단계에서 MAU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게임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Active User의 모니터링도 필요하지만, 이는 마케팅, 이벤트 등의 일시적인 영향으로 전체 경향성을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꾸준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규모가 증가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즉, 전체적인 Active User의 규모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이 라이브 서비스에서는 안정적인 운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TIP
DAU는 유지되지만 MAU가 하락하는 경우는
1.
신규 유저 유입 후 유지율의 감소를 나타냅니다. → 게임의 초기 경험 개선 필요
2.
단기적인 유저 참여에 대한 의존성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
기존 유저들이 특정 이벤트나 보상 시스템에만 반응하고 장기적으로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콘텐츠의 다양성을 높이거나, 유저들이 장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메타게임 시스템(예: 길드, 순위 경쟁 등)을 도입
Retention (리텐션)은 게임의 콘텐츠와 게임 플레이가 얼마나 유저들에게 매력적인지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리텐션은 플레이어의 로열티를 판단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오가닉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이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해 확보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충성도입니다.
해당 지표를 통해 로열티가 높은 유저의 특성을 파악하고, 해당 타겟을 대상으로 구매 유도 및 수익화 전략을 수립해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TIP
모니터링 시점에서는 일반적으로 게임 업데이트 시 또는 특정 이벤트 진행 시에 리텐션에 큰 변화가 없는지를 측정합니다. 특정 콘텐츠 개선을 통해 목표한 리텐션이 개선되었는지, 감소하였는지 등을 즉시 모니터링하고 이후 액션에 반영합니다.
2. 수익성 지표
필수 수익성 지표들
•
수익화 설계의 판단을 위한 지표 ex: ARPDAU, ARPPU, PU
•
게임의 수익성 판단을 위한 지표 (유저 유입 대비 비용 관점) ex: ROI, ROAS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는 게임의 수익화 성과를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ARPDAU는 마케팅 캠페인이나 게임 내 상품 가격 전략을 조정하는 기준이 되며, 유저 생애 가치(LTV)와도 연결되어 있어 신규 유저 획득 비용 설계와 수익성 높은 채널 평가에 필수적입니다.
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는 과금 유저의 지출 수준을 평가합니다. ARPPU가 높을수록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모니터링 TIP
ARPPU를 모니터링할 때, PU(결제 유저)의 비중이 기존 유저에만 치우쳐져 있는지 않는지, 신규 유저의 결제 비율이 꾸준하게 유지되는지 등도 게임의 방향성에 따라 함께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U (Paying User)는 유료 결제를 한 유저를 의미하며, PU%는 전체 사용자 중 유료 결제자의 비율입니다. PU%를 높이는 것은 게임 수익성 향상의 핵심 과제로, 보상 밸런스 조정, 구매 튜토리얼 개선, 타겟 상품 제공, 재결제율 향상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모니터링 TIP
업데이트 후 PU는 증가하는데 DAU가 떨어지는 경우, 게임의 유료화 전략과 사용자 경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으로 결제 유도를 하기보다, 장기적으로 유저들이 게임에 계속 머무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의 콘텐츠와 밸런스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는 투자한 비용 대비 수익을 평가하는 지표로, 안정적이고 증가 추세인지 모니터링합니다. ROI가 낮으면 수익성이나 마케팅 전략을 점검해야 합니다.
모니터링 예시
모바일 게임 데이터 모니터링에서 급격한 트래픽 증가나 감소와 수익의 급격한 변화는 주로 업데이트, 이벤트, 마케팅 캠페인, 혹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일리로 모니터링 가능한 애널리틱스를 통해 동기간 대비 급격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모니터링 합니다. 이 때, 주말과 평일의 통상적인 지표 변화에 의한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서 모니터링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슈가 있는 경우, 마케팅 캠페인, 콘솔 설정, 버전 업데이트 등의 이슈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플라밍고 운영 리포트 (데일리 모니터링)
사례를 통한 모니터링 예시
급격한 트래픽의 감소 발생 케이스
예) 버전 업데이트 후 유저 이탈 케이스 감지
•
게임 내 난이도 조정 및 UI 변경을 포함한 콘텐츠 변경 후 DAU가 급격히 감소
→ 유저 반응 모니터링 후 피드백 반영 및 밸런스 재조정 진행 필요
급격한 수익 증가나 감소
예) 인앱 결제 시스템 오류
•
업데이트 후 유저들의 결제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는 문제, 또는 스토어의 결제 프로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결제 실패로 급격한 매출감소 발생
→ 플라밍고를 통해 급격한 변동 모니터링 및 즉각 대응 & 유저 CS 진행
예) 어뷰징 발생 감지
•
플라밍고에서 인앱 매출 이벤트가 급격히 높게 찍히는 케이스 모니터링
→ 실제 업데이트니 마케팅 이슈인지, 아니면 봇이나 치트 프로그램과 같은 어뷰징인지 확인, 콘솔 매출과 비교하여 급격한 차이가 나는 지점을 감지하여 대응
모바일 게임의 라이브 서비스는 게임의 장기적인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모바일 게임 운영에서의 핵심은 트래픽 및 수익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이에 맞춘 적절한 대응을 통해 유저 경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운영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함으로써, 게임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필요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게임이 성공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장기적으로 사랑받는 타이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