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단연 ‘소재’입니다.
이전 뉴스레터를 통해 ’잘 되는 소재만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유 드린 적이 있습니다.
잘 되는 소재만 만드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잘 되는 소재를 찾은 이후 고도화를 통해 더 잘 되는 소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성과가 우수한 소재를 찾았다면, 성과를 2배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닝 소재의 성공 원인을 추측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도화 하는 방법입니다.
위닝 소재 1개를 집요하게 고도화하여 성과를 향상 시켰던 ‘크라운 럼블’의 사례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소재 테스트에서 가장 성과가 우수했던 ‘미션에 따라 땅을 계속 넓혀 나가는 컨셉’의 소재 입니다.
[위닝 소재]
위닝 소재가 다른 소재(전투, 뽑기, 실제 인게임, 후킹 등) 대비 성과가 좋을 것으로 추측되는 원인들에 대해서 고민 해 보고 어떤 부분을 개선 해 볼 수 있을지 정리합니다.
크라운 럼블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고도화를 진행하였습니다.
1. 스토리 추가
흥미롭고 직관적인 스토리를 추가하였습니다.
2. 메카닉 추가
메인 메카닉(버튼 눌러 땅 확장)에 다른 메카닉(배 타고 이동 확장)을 추가하였습니다.
3. 단계 세분화
땅만 넓히던 단계를 땅 넓히기+건물 업그레이드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4. 속도 조정
속도를 빠르게 조정하였습니다
5. 미션 추가
영상 첫 장면에서 보여줬던 미션 카드를 영상 곳곳에 다른 미션으로 추가하였습니다
6. 결과 먼저 노출
땅이 먼저 크게 확장되는 모습을 인트로에서 먼저 노출하였습니다
7. 캐릭터 강조
땅 확장 이후에 다양한 캐릭터가 강조된 장면을 추가하였습니다
소개 해 드렸던 7개의 고도화 소재 중 위너 소재 보다 성과가 우수한 소재를 3개 더 찾았습니다.
더불어 일부 소재의 경우, 기존 위너 소재 대비 CPI가 32% 낮아졌고 IPM은 27% 개선된 성과를 보였습니다.
소재 만드는 방법 및 고도화 방향성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싶으시다면,
알로하팩토리 티타임 신청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