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모바일 게임의 시장성 테스트와 출시 이후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초기 크리에이티브 세트를 세팅하는 것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를 새롭게 업데이트하여 지속적으로 스케일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텍스트, 이펙트 등의 요소를 추가하거나, 플레이 영상 변화 등의 베리에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CPI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마케팅 비용 대비 수익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다양한 마케팅 매체의 관리를 통해 마케팅에 투입되는 비용 대비 효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광고 크리에이티브입니다. 특히 Facebook과 같은 소셜 플랫폼의 경우,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들에게 크리에이티브가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테스트를 통해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로하팩토리에서 게임 크리에이티브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세스와, 최근 높은 성과로 수익 효율화를 달성했던 Hell Manager의 Case Study를 통해 모바일 게임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제작 프로세스
1단계: 영상 트렌드 리서치
어떤 소재가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트렌드의 소재인지를 캐치하고, 크리에이티브에 반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트렌드를 리서치합니다.
최근 인기있는 소재의 키워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리가 타겟하는 유저들은 어떤 소재에 반응하는지, 최근 스토어의 인기 게임 트렌드는 어떤 동향을 보이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내부 제작팀 & 퍼블리싱 테스트 중인 개발사에 트렌드리포트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2단계: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게임 플레이의 핵심을 기반으로 기획의도와 표현하고자 하는 어필 포인트를 명확하게 표현하여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고, 제작자와 논의하여 최대한 효과적인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알로하팩토리에서는 해당작업을 런칭 후 안정적인 CPI를 유지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작업으로 판단하고 내부에 별도의 크리에이티브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단계: 광고 소재 업데이트 & 성과 분석
제작된 소재를 바탕으로 매체별로 소재를 업데이트하고 성과를 분석합니다. 그 후 결과가 좋은 소재를 베리에이션하고, 1단계의 사이클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테스트하고 가장 효과적인 소재를 찾아낸 후 성공적인 성과가 나타난 소재를 기반으로 해당 소재를 모든 매체에도 적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Case study: Hell manager
우리는 최근 Hell manager의 글로벌 런칭 이후 지속적으로 소재를 제작하며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교체하는 작업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재에는 게임 영상을 기본으로 아래와 같은 예시의 베리에이션을 적용해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소재 베리에이션 예시
나레이션 캐릭터 활용
텍스트 베리에이션
형태 베리에이션
게임과 연관된 형태의 실사 활용
다양한 테마와 컬러 등에 대한 테스트
실사 배경 활용
게임 컨셉과 연결된 실사 활용
나레이션 베리에이션
최근 알로하팩토리에서 진행한 영상 중 좋은 성과를 나타낸 영상은 Hell Manager 게임 플레이 영상 내 텍스트 베리에이션을 활용한 영상입니다. 게임플레이 영상에 텍스트를 추가하고, 해당 텍스트의 고도화를 진행함으로써 30%의 IPM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제작 시 고려할 중요 팁
게임 플레이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이 담겨있는가?
게임의 영상에는 반드시 해당 게임의 실제 플레이를 기반으로 핵심 메커니즘과 제어 방식 등이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화려한 연출이 일시적으로는 유저의 관심을 끌 수도 있지만, 실제 게임과의 갭이 큰 경우 유저의 잔존에 영향을 주고 플레이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5초 이전에 강조 포인트 어필하기
강조 포인트가 5초 이후에 등장할 경우 어필하려는 포인트를 보기 전에 광고 영상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에서 실제 소재 테스트 결과 5초 이전 광고 시청 비율이 70% 이상일 경우 vs 50% 이하일 경우 테스트 결과에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실제 플레이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합니다.
게임 영상인 것처럼 편집, 멋지고 화려한 연출이 유저의 시선을 끌 수 있지만 실제 플레이 하고 싶은 감정과는 별개입니다. 화려한 연출의 스토리 영상은 유저에게 분명 시선을 끄는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유저에게 ‘플레이 하고 싶다’라는 감정을 줄 수 있는 영상이 실제 다운로드로 직접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게임 플레이(조작) 방식 설명
유저가 광고 시청 시 조작 방법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손가락 움직임과 텍스트 등을 활용해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플레이 방식에 대한 설명합니다. 실패하는 영상은 유저가 영상의 게임 룰을 이해하는 데 좋은 설명서가 되기도 합니다.
단순한 실패 영상이 아닌 아까움,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 실패 상황을 표현해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케이스는 알로하팩토리의 퍼블리싱에 프로세스 중 일부입니다. 시장성을 테스트하는 시점부터 런칭 단계까지 전문적인 크리에이티브 팀이 광고 소재의 기획-제작-세팅-성과 분석까지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알로하 파트너스에는 게임 초기 시장성 테스트 - 런칭 - 마케팅 - 수익화까지 게임 밸류체인의 전 과정을 함께 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히트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