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그로스 스택 2023 컨퍼런스 : The Next Normal
모던 그로스 스택은 애드테크 & 마테크 업계 최고 회사들의 성공 사례, 인사이트, 그리고 네트워킹 행사를 통해 디지털 프로덕트의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지난 2023 MGS(Modern Groth Stack)에 알로하팩토리의 Business Lead 최영진님께서 연사로 참여셨어요!
이번 행사에서는 <린 스타트업으로 게임 성공 사례 만들기>라는 아젠다로 알로하팩토리의 제작 프로세스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사례 노하우와 케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해당 세션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게임 런칭을 위한 게임성, 수익성, 시장성 3가지 요소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알로하팩토리가 첫 게임를 출시하고 실패하며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린 스타트업의 개발방식으로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빠르게 제작하고, 게임의 포텐셜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CPI TEST의 장점과 이를 알로하에서 실행하는 방식을 상세히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알로하팩토리의 게임 제작 프로세스는 크게 시장성 테스트 → 게임성 및 수익성 테스트 → 런칭 및 스케일업 → 운영 단계로 나뉘어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해당 밸류체인 내에서도 특히 게임 제작 단계의 프로세스는 더욱 세분화됩니다. 아래의 프로세스와 같이 각 단계별로 집중해야 KPI를 중심으로 데이터 확인/개선을 진행하고 다음 단계의 진행을 준비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도 단계에 적합하게 예산과 매체, 방식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세션에서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를 수많은 개발사와 경험하신 영진님의 사례를 통해 들을 수 있어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단계별 제작 프로세스의 가장 첫단계인 CPI TEST를 진행하는 방식에 대해 기획부터 제작, 테스트, 플라밍고를 활용해 의사결정의 과정을 진행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알로하팩토리의 제작프로세스를 통해 게임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더욱 자세히 설명해드릴께요!
플라밍고로 게임제작 의사결정하기
크리에이티브 제작 사례
마케팅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