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하팩토리에서는파트너스를 통해 전세계의 소규모 게임 제작자분들의 다양한 스토리들을 듣고 경험합니다. 저희는 즐거운 게임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열정적으로 에너지를 쏟으시는 제작자분들과 함께,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좋은 게임을 발견하고 넓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에 함께 하며 성장해 나가는 것을 신념으로 삼고 있습니다.
훌륭한 게임을 개발하고, 우리의 게임이 유저들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여정에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참신한 컨셉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게임을 제작하는데 몰두했다면, 그 과정상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 몰입하다 보면 게임이 갖춰야 할 본질적 재미를 놓치기도 하고, 게임과 수익화의 유기적 연결에 실패하여 상품의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는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더욱이 시장에 나의 제품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투자에 소홀하여 빛을 보지 못할 리스크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개발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우리의 Product를 점검하고 체크해보는 것은 성공적 게임 개발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프로덕트 점검하기
•
현재 제작하고 있는 게임이 현재 시장에서 트렌드에 맞고 유저들에게 관심을 끄는 컨셉인지?
•
게임 플레이 온보딩 단계에서부터 유저의 게임 경험을 헤치는 요소는 없는지?
◦
게임 UI/UX 전체적인 유저 경험
◦
초기 메커니즘 학습 과정에서 이탈 포인트 탐색
•
게임 플레이 단계별로 유저의 흥미를 충분히 이끌 수 있는 재방문 요소가 존재하는지?
◦
충분한 컨텐츠 분량
◦
게임 밸런스: 성장-허들의 적절한 배치
•
게임의 밸런스 - 수익화 요소가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가?
•
제품을 충분히 제대로 알릴만한 마케팅 전략이 확보되어 있는가?
◦
글로벌 시장에서의 UA 전략
◦
앱스토어 최적화
◦
UA를 위해 최적화된 크리에이티브
이러한 과정들을 얼마나 디테일하게 고려하느냐에 따라 Product 잠재력의 확장 범위는 매우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유저들을 타겟으로 트래픽의 범위를 확장하고 더욱 높은 수준의 수익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실행하기 위한 저희의 첫번째 시도는 누구나 쉽게 게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매니지먼트 툴 플라밍고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데이터 분석 툴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왜 플라밍고를 만드는 것일까요?
플라밍고는 ‘게임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플라밍고 서비스는 게임 서비스의 밸류체인(게임 제작 - 마케팅 - 수익화 - 운영 단계) 중 가장 첫번째에 위치하는 ‘게임제작’ 단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게임 제작 단계의 초기 단계부터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플라밍고를 통한 데이터 분석과 공유를 통해 게임을 단계별로 탄탄하게 만들어나가는 것에 집중합니다. 동시에 알로하 프로덕션 시스템의 FUN QA(게임성 컨설팅) 단계를 거쳐 정성적 분석까지 진행함으로써 감각적 재미와 실제 객관적 수치의 조화를 통해 최적의 개선점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플라밍고 리포트의 기본 구조
•
실제로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이 시장에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인가? (시장성 테스트)
•
시장의 반응이 검증되었다면, 앞으로 유저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기본적인 코어를 갖추고 있는가? → 부족하다면 개선을 통해 다음단계로 나갈 가능성이 있는가? (재방문 - 이탈율 상세 검증)
•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성을 가졌는가? → 부족하다면 수익화 개선을 진행하고 운영단계로 진입
이렇게 탄탄하게 만들어진 게임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여지는 시점에는 본격적인 마케팅 스케일업을 시작합니다. 마케팅 스케일업의 과정 또한, 주기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국가와 매체, 소재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단계에서 플라밍고를 통해 ROAS(투자 대비 수익)과 ROI를 국가별, 채널별, 게임별, 기간별로 세분화해서 측정할 수 있는 마케팅 운영용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이유는 위 액션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익의 편차가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국가와 매체의 특징을 잘 알고 다룰 수 있는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함께 함으로써 투입한 비용 대비 최대의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실제 운영단계에 진입하게 되면 마케팅 운영과 동시에 게임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도 중요합니다. 게임의 장르에 따른 운영의 범위는 상이하나, 일반적인 라이트코어 게임의 경우 결제/수익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안정적 운영과 게임 내 재화, 컨텐츠 소진현황, 수익화와 관련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확인해야 할 데이터는 초기 제작단계와는 다르게, 매일 데일리로 모니터링 해야 할 지표들을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데일리 마케팅 및 트래픽, 리텐션, 수익성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이슈가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며,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상 어뷰징 이슈가 없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플라밍고는 게임을 만드시는 제작자분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게임을 제작하실 수 있도록 실제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운영 기능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로하 파트너스이신 개발사에서 플라밍고를 활용하여 프로덕트의 성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 미래를 그려갈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알로하팩토리의 파트너스가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