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텐션이란 무엇인가요?
게임에서 리텐션(retention)은 유저가 게임을 설치하고 나서, 다시 돌아와서 게임을 얼마나 계속 즐기는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설치한 다음날(D1), 7일 뒤(D7), 30일 뒤(D30)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시 접속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리텐션이 높으면 “게임이 재밌다!”라고 느끼고, 유저가 계속 플레이한다는 뜻이고, 낮으면 사람들이 쉽게 떠난다는 것을 의미해요. 유저가 게임을 지속해서 즐긴다는 것은 게임의 매력도가 높다는 뜻이고, 결국 이것은 게임의 수익성과도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게임 데이터에서는 간단하지만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리텐션으로 게임성 점검하기
게임성을 측정하는 여러가지 방식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의 성과를 유입 첫날(D1) 리텐션과 유입 7일차(D7) 리텐션을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특히, D1 리텐션은 게임의 초기 성과를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수치가 높다면, 유저가 초반에 게임에 잘 적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D1 리텐션이 낮다면, 유저들이 왜 떠날까요?
만약 D1 리텐션이 기대보다 낮게 나타난다면, “왜 유저들이 초반에 게임을 떠날까?”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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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이 어려워서: 유저가 게임의 기초를 배우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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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버그가 있어서: 게임이 잘 실행되지 않거나, 불편한 문제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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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의 재미 부족: 게임이 처음부터 유저의 흥미를 끄는 재미요소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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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진입 장벽이 높음: 로딩 시간, 계정 생성 과정 등에 불편한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예상되는 여러가지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세분화된 구간별 이탈율 데이터와 세션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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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별 이탈율 데이터: 유저들이 어느 시점에서 게임을 떠나는지 분 단위로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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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데이터: 유저가 게임에서 머문 시간을 세션별로 나눠 보여줍니다. (세션 플레이타임),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유저 이탈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진단리포트로 게임성 점검하기
초기 이탈 지점 검토 및 원인 분석
왜 초기 리텐션이 중요한가요?
게임의 핵심 재미는 보통 중반부 이후에 본격적으로 드러납니다. 하지만 초반 경험이 좋지 않으면 유저는 중반부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게임을 떠나버립니다. 즉, 초기 리텐션은 유저가 게임의 진짜 재미를 경험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첫 단계입니다.
또한, 초기 리텐션은 매출 증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매출을 올리려면 결제 유저가 많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 수(트래픽)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유저가 게임에 오래 머물수록 결제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리텐션은 Revenue Funnel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D7(유입 7일차)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
D7 리텐션은 유저가 게임의 중반부 이후까지 경험을 쌓고, 얼마나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D7 리텐션이 높다는 것은 유저가 게임의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는 뜻입니다. 즉 유저가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양과 퀄리티에 대한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유저가 계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명확한 목표와 동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D7 리텐션을 높이는 것은 게임의 장기적인 유저 잔존과 수익성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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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1) 캐릭터 육성, 장비 강화, 길드 활동 등 지속적인 도전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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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2) 이벤트, 보상, 새로운 콘텐츠 추가를 통해 유저가 꾸준히 참여하도록 유도
간단하지만 중요한 지표인 리텐션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에 힘쓰고 계신 게임 제작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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