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HA BRAND SITE
home
FLAMINGO
home
📋

‘잘’되는 소재 만드는 방법 : 소재 TEST

모바일 게임 정식 런칭을 위해 리텐션과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는 소프트런칭 시기, 마케팅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매체안, ASO, 브랜딩 여러 가지 준비 중, 이번 글은 소재(Creative)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상 광고는 정식 런칭 마케팅 규모에 맞춰 다양하게 제작합니다. 하지만 소프트런칭 단계에서 우수한 소재를 미리 선별 해 둔다면, 정식런칭에서는 검증된 소재들로 캠페인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는 소프트 런칭과 정식 런칭 사이 소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위너로 선발된 소재들로만 구성된 캠페인으로 운영하는 전략입니다. ‘크라운 럼블’의 사례를 통해 진행 방법을 상세하게 공유 해 드리겠습니다.

[STEP1] 다양한 소재 컨셉 분류

우리 게임과 잘 맞는 소재가 어떤 것인지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소재 테스트 시에는 다양한 방향성의 소재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크라운 럼블 소재의 컨셉을 여섯 가지로 구분한 내용입니다.

[STEP2] 컨셉 별 아이디에이션

컨셉 별로 어떤 내용이 게임과 광고에 적합할지 아이디어를 확장합니다.

[STEP3] 상세 기획 및 제작

아이디어 별 상세 기획안을 작성하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잘 편집하여 소재를 제작합니다. 6개로 구분했던 소재 방향성에 따라 만든 광고 영상 예시입니다.
* AI 영상의 경우, AI 저작권 이슈로 위의 예시에는 캐릭터로 얼굴을 가렸습니다

[STEP4] 소재 테스트 및 결과 분석

다양한 소재 중 어떤 소재가 효율이 좋은지 테스트 합니다.
크라운 럼블은 CPI가 낮은 Tier3 국가 중 필리핀에서 소재 당 $10 를 할당하여 3일간 진행하였습니다.
* 페이스북 캠페인에서 1개의 소재를 1개의 광고 세트로 구성할 경우 예산을 강제로 할당하여 특정 소재만 노출되지 않도록 소재 별 동일한 예산으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CPI 및 IPM 결과에 따라 테스트 소재 중 위너를 구분합니다.
* 위의 데이터는 실제가 아닌 예시입니다

[STEP5] 추가 테스트 및 운영

2차+α 테스트에서는 1차 테스트 결과에 따라 아래의 사항을 조정합니다.

(1) 위너 소재를 테스트에 추가

위너 소재를 테스트에 추가하여 향후 테스트에서 성과가 더 우수한 소재를 제작했는지 기준으로 삼습니다.

(2) 위너 소재 고도화

1차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가 좋았던 영상을 고도화 합니다. 기존 영상 광고의 흐름을 유지하되, 영상을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하여 추가 제작합니다.

(3) 위너 소재 방향성의 제작 개수 상향

성과가 우수했던 소재 방향성의 소재 개수를 더 많이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Story’ 에서 위너가 3개 ‘Trend’에서 1개 나올 경우, 2차 테스트에서는 ‘Story’ 카테고리의 영상을 ‘Trend’ 보다 더 많이 제작합니다.
우수한 소재들을 준비하는 것이 마케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런칭 캠페인 시 효율적인 운영과 더불어 장기적으로 우수한 소재를 잘 찾아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심리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런칭을 알로하팩토리와 함께 고민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