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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하 크라운럼블: 아이들 킹덤 소프트런칭!

알로하팩토리 방치형 시뮬레이션 게임 크라운 럼블: 아이들 킹덤이 글로벌 스토어에 런칭합니다!

‘크라운럼블: 아이들 킹덤’은 중세시대 판타지를 배경으로 화려한 전투, 아기자기하고 매력적인 캐릭터 아트를 통해 대중적이고 글로벌한 선호를 반영한 게임입니다. 플레이를 통해 영지를 넓혀나가고, 전투를 통해 전 지역을 통일해나가는 방치형 시뮬레이션 + 전투/전략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창구 TOP2 선정

크라운 럼블: 아이들 킹덤은 2023년 구글플레이에서 진행한 창구 프로그램 Top2, 게임사 중에서는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안착할 수 있도록 초기부터 이용자가 얼마나 쉽게 몰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장 집중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성장, 강화 등의 핵심루프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이후 수집/성장의 전략 요소들을 더하여 재미를 더하고, 반복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알로하팩토리의 단계별 제작 프로세스를 적용한 게임

알로하팩토리는 게임 제작 초기단계부터 단계별로 함께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라운 럼블: 아이들 킹덤’ 또한 알로하의 제작단계를 거쳐 수차례의 테스트 - 개선을 통해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알로하팩토리는 '게임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관점에서 개발한 게임 데이터 분석 및 매니지먼트 솔루션 '플라밍고'를 통해 시장성 테스트부터 재방문-이탈율 상세 검증 및 수익성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제작 히스토리 미리보기!

인게임 내 게임성 및 수익성을 고도화 하는 테스트를 지속하고 있으며 현시점까지 수많은 버전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더욱 자세한 제작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됩니다.
온보딩 테스트: 게임 초기의 지표를 테스트하는 단계로 초반 경험의 안정화에 집중하고 다음단계로의 이탈율을 최소화합니다.
1차 업데이트
연구 시스템 추가 / 밸런스 조정을 통해 D1 평균 리텐션 47.7% 달성 ⇒ 초반경험 안정화 달성
D2 지표의 개선을 위한 후속 컨텐츠 작업 진행, 밸런스 조정를 통한 다음 월드 진입율 상승
2차 업데이트
전투시스템 개편 (오토배틀+액티브 스킬) / 수익화를 위한 카드시스템 변경 / 경제 밸런스 작업
전투와 영웅시스템을 통한 다음 월드 진입 상승 및 리텐션 상승여부 검토
게임성 테스트: 게임 중반부 컨텐츠 및 기본적인 수익성 테스트로, 코어게임 메카닉의 게임성과 성장요소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충분히 유저가 오래 즐길만한 컨텐츠를 갖추었는지 점검합니다.
3차 업데이트
연구 재화 추가 및 획득용 미니게임 / 퀘스트 (일일/주간/업적) / 출석부 / 시즌 패스 등 컨텐츠 추가
IAP + VIP시스템 기본상품 추가
D2~D3 리텐션 개선
4차 업데이트
영웅 콘텐츠 추가 / 최적화
5차 업데이트
IAP 상품 추가 / 신규 영웅 콘텐츠 추가 / 신규 전투 컨텐츠 추가 / 확률 조정 및 밸런싱
콘텐츠들의 유기적 연결 & 반복 구조 루프 생성 기획
6차 업데이트
UI 개선 / 최적화 / 연구 콘텐츠 변경 / 레벨 디자인
수익성 테스트: 콘텐츠를 확장해 가면서 유저 지속성, 게임의 수익성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수익성을 확인할 수 있는 IAP(인앱) 및 IAA(광고) 상품들을 추가하여실제 유저 LTV를 추정하고 시장성 테스트 단계에서의 결과와 같이 사업성 여부를 판단 하게 됩니다.
7차 업데이트
초반부 리텐션, D1 ROAS 100% 근접하게 달성
AB TEST를 통한 밸런스 테스트 지속적으로 진행
8차 업데이트
ARPDAU 개선
그 외 신규 영웅추가 등 준비중!
이후 소프트런칭 단계에서는 매체별 ROAS와 마케팅 비용 소진 수준 등을 판단하여 4주~8주간 단계적인 스케일업을 진행합니다. IDK는 11월 소프트런칭 단계를 거쳐 주요국가 테스트, 12월부터 운영단계로 스케일업 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전투와 통일게임이 결합된 새로운 방치형 시뮬레이션 크라운 럼블! 영토를 확장하는 재미, 전략적 카드배치와 전술, 역동감 넘치는 전투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