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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수익화의 비밀: 유저 구매 허들을 낮추는 인앱 상품 설계 전략

모바일 게임 수익화의 비밀: 유저 구매 허들을 낮추는 인앱 상품 설계 전략

좋은 컨셉과 아이디어로 재미있는 게임을 제작했다면, 이제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익화 전략입니다. 수익화는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최근 모바일 게임에서는 인앱구매 + 인앱광고의 하이브리드 형식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 전략은 크게 네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방식은 유저 경험과 게임 특성에 맞춰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인앱 구매 (In-App Purchases)
유저가 게임 내에서 추가 콘텐츠나 기능을 구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장비, 코스튬, 패스 상품(일정 기간 동안 추가 혜택 제공), 통화 패키지 등적절히 설계된 인앱 구매는 유저 만족도와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2.
광고 (Advertisements)
광고를 게임에 노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너 광고: 게임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표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
보상형 광고: 유저가 광고를 시청하면 게임 내 보상을 제공하는 형태. 예) 추가 생명, 가상 화폐 등.
인터스티셜 광고: 레벨 완료 후 또는 특정 이벤트 이후에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는 광고.유저 경험을 해치지 않는 적절한 광고 배치는 수익 증가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구독 서비스 (Subscription Services)
월간 또는 연간 구독을 통해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독점 콘텐츠, 월간 패키지 등 꾸준한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화 모델입니다.
4.
유료 다운로드 (Paid Downloads)
게임 자체를 다운로드받기 위해 유저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고품질의 프리미엄 게임에서 활용되며, 초기 매출 확보에 효과적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인앱 상품의 전략적 수익화는 왜 중요할까요?

모바일 게임 매출에서 인앱 구매(In-App Purchases)는 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2023년 기준, 모바일 미드코어 게임 수익 상위권 게임 중 90%가 인앱 구매를 주요 수익 모델로 설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2023 Sensor Tower 글로벌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트렌드 리포트)
수익화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개발 단계에서 어떠한 방향성으로 설계할지를 함께 고려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수익화 전략과 게임 경험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유저 참여도와 리텐션 저하와 유저의 생애 가치(LTV) 감소, 게임의 장기적인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면, 수익화 전략을 게임 플레이 경험에 맞춰 설계한다면, 유저의 흥미와 관여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성공적인 수익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적절한 인앱 상품 설계는 유저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부담 없이 구매를 유도하는 동시에 게임의 재미를 더하는 방식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인앱 아이템 상품 구성 전략: 유저의 구매 허들 고려하기

게임 내 아이템 상품 구성을 처음 시작할 때는 다른 성공적인 게임의 상품 구성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레퍼런스를 참고하는 것에 앞서, 각 상품이 목표로 하는 이유와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저의 구매 행동 이해하기
유저는 상품 구매 시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를 결정합니다. 이것은 1,000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는 유저와 10만 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는 유저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단, 차이는 각 유저의 구매력구매 동기에 따라 발생합니다.
낮은 구매 허들: 일부 유저는 게임 플레이 중 약간의 불편함이나 욕구만으로도 구매를 결심합니다.
높은 구매 허들: 반면, 다른 유저는 결제까지 이어지기 위해 더 강력한 동기 부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품을 구성할 때는 다양한 유저층의 구매 허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품의 가격, 혜택, 희소성, 구매 후 만족감 등을 정교하게 설계하여 유저의 구매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매 허들을 고려한 상품 구성 전략

구매 허들에 따른 상품 구성 전략

1. 소과금 유저 (Low-Spending Users)
소과금 유저들은 구매 허들이 높아, 매우 효율적이거나 한정된 상품에 관심을 가집니다. 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상품이 효과적입니다:
광고 제거 상품: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개선해주는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상품
이벤트 상품: 특정 기간 동안만 제공되는 한정판 상품으로 유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합니다
한정 상품: 한정된 시간 동안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아이템으로 희소성과 긴급성을 강조합니다.
2. 중과금 유저 (Mid-Spending Users)
중과금 유저들은 게임을 오래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 유저들입니다. 이들에게는 루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고효율 상품이 필요합니다:
정기적 이벤트 상품: 반복적으로 제공되는 이벤트 상품으로 구매 루틴을 형성
패스 상품: 일정 기간 동안 추가적인 혜택(보상, 성장 가속 등)을 제공하는 상품
기본적인 소과금 유저 상품: 소과금 유저들이 구매하는 기본 상품들도 함께 포함
3. 핵과금 유저 (High-Spending Users)
핵과금 유저는 게임 내 목표 달성커뮤니티 내 인정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들은 기존의 고효율 상품을 이미 구매한 후, 캐릭터 성장이나 게임 클리어와 같은 추가적인 목표를 위해 비교적 효율이 낮은 상품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간/주간/월간 상품
반복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통해 꾸준한 매출을 유도합니다.
예: 매일/매주 일정량의 재화를 제공하거나, 유용한 게임 내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상품.
타이밍 기반 재화 및 과금 패키지
이벤트, 랭킹전 등 특정 시점에 유저의 필요를 자극하는 상품입니다.
중요한 시점에 몰아서 구매할 수 있도록 특별 구성된 한정 패키지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게임 유저의 특성을 고려한 인앱 구매(IAP) 수익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콘텐츠 구성성장 밸런스를 함께 고려한 체계적인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앞으로의 뉴스레터를 통해 더욱 상세한 상품 수익화 노하우효과적인 전략을 공유 드릴 예정입니다. 게임 운영에 도움이 될 알찬 정보를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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