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HA BRAND SITE
home
FLAMINGO
home
💥

‘차트 부스팅’ 꼭 해야할까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정식 런칭 시 많이 활용하는 ‘차트 부스팅’ 진행 여부를 정하는 방법과 알로하팩토리에서 진행했던 사례에 대해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차트 부스팅이란?
차트 부스팅은 보상형 CPI 상품으로 앱 다운로드 수를 단기간에 높여 스토어 내 게임 순위를 높임으로서 오가닉의 유입을 유도하는 앱마케팅 방법입니다.
차트 부스팅은 어떻게 준비 해야 하고, 얼마나 효과가 있는 걸까요? 알로하팩토리에서 진행했던 idle RPG 게임 ‘크라운 럼블’의 한국 차트 부스팅 사례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차트 부스팅 준비

[1단계] 데이터 시뮬레이션 기존 오가닉 데이터 지표에 따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라운 럼블의 오가닉 유저 ARPU(D7)가 약 4,500원인 경우, 예상되는 수익과 비용의 차이를 계산하여 차트 부스팅이 비용 손실 없이 이익을 낼 수 있을지 짐작 해 볼 수 있습니다. (1) 수익: 차트 부스팅 유입될 예상 오가닉 수 10,000 X ARPU(D7) 4,500원 = 45,000,000만원 (2) 비용: 오가닉 10,000을 유입하기 위한 다운로드 수(약 25만 X 보상형 상품 단가 180원) = 45,000,000 만원 수익과 비용이 같았던 단순 예시 이외에 PU 및 ROAS, 상위 유저들의 ARPU 등 여러 수익 지표들로 더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트 부스팅에 적합한 게임인지를 판별합니다 [2단계] 일정 및 예산 정하기 * 집행 일정은 유동적으로
대부분의 차트 부스팅은 게임 런칭 초기에 진행합니다 다만, 런칭 일정에 따라 특정 일로 고정하여 진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높은 순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수도 중요하지만 차트 경쟁 상황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유지하려면 순위를 다투는 경쟁 게임들의 출시가 적은 시기를 노려야 합니다. 부스팅을 희망하는 일정에 차트 내 높은 순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되는 대작 게임들을 조사합니다. 스토어 내 사전 예약과 출시 일정 및 검색을 통해 대부분의 대작 게임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 대작들의 출시 일정과 우리 게임의 차트 부스팅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진행 일정을 유동적으로 조정합니다. * 시작하는 요일은 고정 집행 시기는 유동적으로 조정이 필요하지만, 최고 순위를 만드는 요일은 정해져 있습니다. 평일과 주말 간 오가닉 유저 다운로드 수에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주말 간 최고 순위를 달성하기 위해 부스팅은 목요일부터 진행하여 금/토/일 간 최고 순위 달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예산은 경쟁 상황에 따라 조정 특정 순위를 차지하기 위한 다운로드 수는 다소 유동적이지만 일반적인 수치는 정해져 있습니다. 희망하는 순위에 따라 전체 예산을 일자 별로 배분하여 유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운 럼블’은 주말 간 1위 달성을 위해 일자 별 다운로드 플랜을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3단계] 보상형 CPI 캠페인 진행 부스팅을 위한 보상형 캠페인 진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순위 달성 추이에 따라 다운로드 수를 조정하며 최소 비용으로 목표한 순위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2. 차트 부스팅 결과

’크라운 럼블’의 차트 부스팅 결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다운로드 수 및 스토어 순위 - AOS (9일간): CPI Install 약 25만 / Organic Install 약 1만 - iOS (4일간): CPI Install 약 3.5만 / Organic Install 약 0.2만 (2) 수익성 부스팅 기간으로 부터 30일 경과 후 해당 기간에 오가닉 유입으로 발생한 이익이 비용을 초과하였습니다.
(3) 부수적인 효과 * 구글 피처드 구글 피처드는 별도의 요청 없이, 부스팅 직후 시점부터 한국을 포함한 6개국에 피처드되어 다수의 오가닉을 추가로 발생 시켰습니다.
* 캠페인 최적화 동일 시기 진행한 Multi-Country 캠페인(1개의 캠페인에서 여러 국가를 동시 타겟팅)에서 한국 유저 유입 비중이 급증하며, 수익성이 큰 폭 개선되었습니다 부스팅으로 인해 상승한 오가닉 유입 및 구매 전환수가 한국 캠페인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해 보이는 ‘차트 부스팅’ 마케팅도 어떻게 준비 하고 운영 하는지에 따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수익 뿐 아니라 간접적인 효과까지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알로하팩토리와 함께 고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매주 모바일 게임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