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은 창작의 영역이기 때문에 장인 정신에 기반한 게임 완성도와 사업적 가능성이 항상 충돌합니다. 그러나 알로하 팩토리는 이러한 문제를 자신있게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CEO가 이야기하는 알로하팩토리 블로그 중-
게임 제작 프로세스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중 하나는 해당 게임의 프로토타입이나 컨셉을 검증하는 데 주어진 다양한 의사 결정의 이슈입니다. 초기 테스트 과정에서 감에 의존하는 의사 결정만으로는 안정적인 유저층 확보를 위해 어떤 변화나 개선을 해야 하는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 알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알로하팩토리는 제작 프로세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게임의 시장성을 예측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내부 제작 게임 및 퍼블리싱 게임 모두 이러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의사 결정이 진행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PI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법, 그리고 성공을 위한 벤치마크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PI 테스트를 위한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시장성 테스트의 목표는 제작 초기 단계에서의 게임 컨셉이 시장에서 얼마나 잠재력이 있으며, 사용자에게 얼마나 흥미를 유발하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PI를 위한 빌드는 게임기획의 모든 부분을 완성도 있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게임의 컨셉과 핵심적인 메커니즘을 사용자가 만족스럽게 인지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밸런스와 경제 시스템, 성능 등의 세부적인 플로우는 이후 시장성 테스트를 통과한 이후에 진행되어도 충분합니다. 반면에 초기 게임의 핵심적인 메커니즘과 게임성을 보여주는 부분의 퀄리티는 충분히 높게 보여져야 합니다. 유저는 게임의 프로토타입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된 게임으로서 컨셉과 메커니즘이 충분히 플레이하고 싶은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기 CPI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때도 게임의 타겟 유저층에 따라 1-4개월까지의 제작기간이 필요합니다. 게임의 핵심 재미와 컨셉, 초기의 게임 플레이 방식등이 이미 구현되어야 하기때문입니다.
CPI 테스트를 위한 영상 크리에이티브 제작
이를 위해 게임의 컨셉과 플레이를 기반으로 영상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게임의 시장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과 같은 채널에 광고를 집행하고 사용자의 반응을 지표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게임의 컨셉이 나오고 프로토타입이 제작되면 해당 리소스를 기반으로 게임의 컨셉과 메카닉이 드러나는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제작합니다. 알로하팩토리에서는 일반적으로 캐릭터 및 시나리오의 베리에이션을 통해 3~5종의 크리에이티브 세트 영상을 제작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게임의 핵심 재미와 강조할 부분들을 협의하고 완성도에서 일부 부족한 부분들은 영상 크리에이티브 제작 과정에서 극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상 크리에이터들이 게임과 장르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CPI TEST 진행하기
알로하팩토리에서는 보통 1-3개의 채널에서 CPI를 기본 지표로 하여 게임 초기단계의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Facebook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로, 알로하팩토리에서도 주로 Facebook 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장르와 타겟 시장에 따라 테스트 매체가 달라질 수도 있으나 무엇보다 중요한건 매체의 알고리즘이 빠르게 러닝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매체에 따라서 적정 CPI를 확인하기까지는 많은 예산과 기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CPI Test 진행을 위해서는 매체별 SDK가 게임 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표로써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수준만큼 유저의 유입이 일어날 수 있도록 예산을 설정하고, 앞서 제작한 크리에이티브를 사용하여 시장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알로하팩토리는 개발사의 비용과 시행착오에 부담을 덜어드리고 게임 초기 검증의 단계를 지원하기 위해 퍼블리싱 테스트를 진행중이신 파트너 분들께는 해당 테스트 실행부터 비용 지원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예시) Facebook 시장 테스트 광고 샘플
CPI로 시장성을 검증하는 방법
CPI란 무엇인가?
CPI는 Cost Per install, 설치당 발생하는 비용을 나타내는 수치로, UA활동을 통해 노출된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인 비용으로 잘 전환될 것인가를 나타내고 시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낮은 CPI는 게임이 잠재적으로 좋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게임의 장르나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판단할 수 있으나, 알로하팩토리에서는 일반적으로 CPI $1 내외를 기준으로 잡고 리텐션, 플레이타임, 이탈율 등의 게임지표와의 종합적 판단을 통해 시장성을 최종으로 검증합니다.
CPI에는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가 있어 CPI를 메인 지표로 하여 노출당 비용(CPM), 노출당 설치(IPM), 클릭률 (CTR) 등의 지표를 함께 보조지표로 체크합니다. 여기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면 해당 수준의 CPI 범위에서 게임을 제작하고 지표를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CPI의 수준이 기준 지표를 초과하여 높게 나타나고, 리텐션과 플레이타임 지표도 낮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CPI를 낮추고 안정적 유저층 확보를 위한 벤치마크에 도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 초기부터 새로운 컨셉을 다시 고민하거나 프로젝트를 Drop하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한 제작 초기 단계에서의 게임 컨셉이 시장에서 얼마나 잠재력이 있으며, 사용자에게 얼마나 흥미를 유발하는가? 에 대한 목적을 기반으로 게임을 계속 확장할만한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판단해야 합니다. 판단을 거쳐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빠르게 다음으로 나아갈 방향을 고려하는 것이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기준 하에, 이러한 사이클로 게임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약) 시장성 테스트 (CPI TEST) 가이드
1.
(제작) 게임의 컨셉과 핵심 매커니즘이 담긴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
2.
(크리에이티브) 게임 컨셉과 플레이가 담긴 영상 크리에이티브 제작 (약 3-4종 베리에이션)
3.
(마케팅) 목표 예산 설정 및 광고 세팅 (일반적으로 첫번째 테스트에서는 Facebook 플랫폼 활용)
4.
(사용자) 타겟된 사용자들이 해당 광고를 보고 게임 다운로드 & 플레이
5.
(분석) 해당 기간의 CPI 확인 및 기본 게임지표 분석
6.
(의사결정) 개선 후 추가 테스트 또는 다른 아이디어 진행 vs 지표 개선 후 다음 단계로 진행
안내드린 단계에 따라 제작한 게임의 시장성을 검증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게임의 시장성을 테스트하고 싶으신가요?
알로하팩토리의 퍼블리싱팀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게임 개발사가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성공적 성과를 이루는데 필요한 전문적 피드백을 제공해드립니다. 알로하팩토리의 퍼블리싱 프로세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안내를 확인하세요!
알로하팩토리 퍼블리싱